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NaggingMachine

맛간 MBR 복구하기, Hiren's Boot CD 본문

TechnoBabbler

맛간 MBR 복구하기, Hiren's Boot CD

naggingmachine 2008. 8. 5. 22:16
오늘 하드디스크를 하나 손에 집었는데, 요놈이 Windows 설치도 안되고 그렇다고 해서 FDISK나 Format 같은 유틸리티도 먹히지 않았다. 그냥 메인 보드에서 인식이 될 뿐 실제로 소프트웨어 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이 하나도 없어 보였다.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하던차에, 문득 떠오른 해결책! 바로 Hiren's Boot CD 였다. 최신 버전은 9.5 버전인데 시스템을 복구하는데 필요한 각종 도구들이 무지막지하게 많이 들어있다. 유명한 프로그램들(예를 들면, Partition Magic)도 포함되어 있지만 한번도 들어본적이 없는 프로그램들도 많이 포함되어있다.

하드디스크를 이리저리 분석해본 결과 문제의 원인은 MBR에 있었다. MBR를 Write할 때 오류가 자꾸 발생하니까 파티션 정보도 제대로 기록하지 못하고, 그래서 아무것도 처리할 수 없는 상태였던 것이다. 그래서 Boot CD에 있는 MBR을 전문적으로 도구들을 활용해보기로 했는데, 대부분의 도구는 MBR에 데이터를 쓸 수 없다면 계속해서 오류만 보여줄 뿐이었고, 결과적으로 하드 디스크를 원상 복구 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툴은 Partition Table Doctor 였다. 이 툴은 MBR을 완전히 초기화 시켜주기도 하고 일반적인 DOS의 MBR로 만들어주기도 한다. 좀 이상한 것은 다른 MBR 도구는 다 안되던걸(물리적인 이유 때문인 것으로 보였는데), 이 툴은 아무 오류없이 처리했다는 점이다. 더 살펴보고 싶었지만, 일단은 하드 디스크 복구가 급했으므로 패스~

MBR 복구했으니 파티션 나누고 나서 Windows 설치를 할 수 있었다.

Hiren's Boot CD를 보관하고 있긴 했지만, 이번처럼 요긴하게 사용해보긴 처음이다. 찾아보니 qaos 사이트에서 도구들에 대해서 자세하게 소개해 놓았다. 데이터 분실 방지 차원에서 복사해 두었다.

[Bittorrent 다운로드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