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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한 세상, 현실로 구현하기는 너무 어려워

naggingmachine 2009. 12. 28. 08:44
저는 언제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자신의 경력을 시작하려는 친구들에게 이런 질문을 던지곤 합니다.
공중에서 떨어뜨리는 물체가 땅에 떨어졌을 때 얼마나 튀어 오를 수 있을까? 이걸 소프트웨어 적으로 구현한다면?
물론 제가 원하는 대답은 물리 공식을 계산한 코드가 아닙니다. 저는 다만 다음과 같은 대답을 듣고 싶을 뿐입니다.
글쎄요. 약간 복잡한 문제일것 같아요. 왜냐하면,
- 물체의 무게를 알아야 하구요.
- 물체의 높이도 알아야 해요.
- 중력(떨어뜨리는 곳이 지구인지, 달인지, 물속인지)도 알아야 하구요.
- 떨어뜨릴 때 아래도 던지는 힘이 어느정도 인지.
- 떨어지는 순간에 바람은 어느 방향으로 향하는지
- 바닥은 어떤 재질인지
제가 실제로 해보니까, 많은 후배님들이 정말 생각지도 못했던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을 주더군요. 물론 전혀 저의 의도를 알아차리지 못하는 분도 있었습니다. ^^;;

이쯤되면 소프트웨어 구현은 복잡한 세상을 최대한 비슷하게 구현하려고 하기 보다는 오히려 복잡한 세상을 얼마나 단순화 시킬 수 있느냐에 따라 가능여부가 결정될것 같습니다. 모든 세부사항들을 고려하기보다는 중요한 요소들을 찾아내고 그것들간의 관계를 얼마나 잘 연관짓느냐에 달려있다는 것이죠. 제가 보기에는 수학자들이 그런 능력이 뛰어난데요, 그래서 주위를 둘러보면 수학이나 물리 전공이신 분들이 나중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서 성공하시는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얼마나 세상을 단순화 시킬 수 있으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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